0 산행일시:2014년 9월 27일
0 운대산(云台山)은 태항산맥의 남부지역에 해당하는 산인데 하남성(河南省) 초작시(焦作市) 수무현에 위치해 있으며 중국의 황산과 더불어 유네스코에서 처음으로 비준된 28개 세계지질공원중의 하나이고 국가5A급풍경구라고 한다. 매표소 뒤쪽에 운대산이 있는데 구름 때문에 보이지 않는다.
먼저 홍석협으로 갔다.
홍석협은 글자 그대로 붉은색을 띤 돌로 된 협곡인데 예전에는 이곳이 바다였고 약 1억6천만년전에 생성되었다고 한다. 전체 길이는 1,500m이며 지하 160m에 위치해 있고 제일 넓은 곳은 20m, 가장 좁은 곳은 5m도 안 된다.
계곡으로 내려가는 길
폭포에 물이 없으니 쓸쓸한 느낌이 든다.
자방호 수문
운대산
차를 타고 산에 오른다. 이 도로에는 14개의 터널이 있는데 초작시 수무현 사람들이 “우공(愚公)”의 정신을 발휘하여 1977년부터 1987년까지 10년간 건설했다고 한다. 매표소에서 셔틀 버스를 탄 뒤 중간에 한번 갈아타며 걸리는 시간은 40분 정도 소요된다.
수유봉 아래의 주차장(해발 1,100m)
수유봉 정상까지 200m만 올라가면 되는데 이곳도 전부 급경사 계단이다.
중간 지점의 정자
수유봉 정상이 보인다.
정상에 자리 잡은 도교 본산인 현제궁
정상에 건물만 있고 조망은 별로다.
이 곳도 중국인들로 인산 인해다. 끼어들어서 겨우 인증샷 한 장 남긴다.
셔틀버스를 타고 내려간다.
운대산 관광안내도-운대산 입장권은 한번 사면 2일 동안 여기저기를 둘러볼 수 있는데 우리는 두 군데만 구경하고 왔다. 계곡은 홍석협과 봉림협이 볼만하다고 한다.
운대산 산행지도-녹색은 오름 길, 파란색은 내려가는 길(현제궁이 있는 수유봉 정상까지 왕복 1시간 정도 면 산행을 마칠 수 있다.)